반응형

Sun Developer Network 공식 블로그 <출처 : http://blog.sdnkorea.com/blog/239 >

대부분의 경우 개발자들은 자바 애플리케이션이 배포된 플랫폼에 딱 맞는 애플리케이션처럼 보이기를 원한다. Mac OS X와 같은 몇몇 플랫폼에서는 적절한 룩앤필이 디폴트값으로 정해지는 반면에 윈도우와 같은 플랫폼은 특정 룩앤필(look and feel)을 설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호출이 필요하다.

   UIManager.setLookAndFeel(
            UIManager.getSystemLookAndFeelClassName());

이번 테크팁에서는 탑재된 룩앤필을 플랫폼에 맞도록 결정하게 될 것이다. 새로이 이용 가능한 GTK+ 룩앤필을 추가하고, 라디오 버튼을 클릭해서 룩앤필을 바꿀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자의 회사 마케팅 테마에 맞는 룩앤필을 적용하기 위해서 크로스 플랫폼 룩앤필을 사용자 정의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겠다.

인스톨된 룩앤필의 리스트를 생성하자. 정적 메소드 getInstalledLookAndFeels()를 호출하면 LookAndFeelInfo 타입의 객체의 배열을 리턴하게 된다. 인스톨된 LookAndFeels의 이름들을 배열로 얻어내려면 getName()를 이용하고, 구현된 각각의 클래스 이름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getClassName()를 사용한다. 인스톨된 LookAndFeels의 이름을 배열로 디스플레이하는 다음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자.

   import javax.swing.UIManager;

   public class AvailableLaF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IManager.LookAndFeelInfo[] installed =
          UIManager.getInstalledLookAndFeels();
        for (int i = 0; i < installed.length; i++) {
          System.out.println(installed[i].getName());
        }
        System.out.println(
          "\nThe current look and feel is "
          + UIManager.getLookAndFeel().getName());
      }
   }

솔라리스 운영환경이나 윈도우 2000에서 실행시켰다면 다음과 같은 출력 값을 보게 된다.

   Metal
   CDE/Motif
   Windows
   
   The current look and feel is Metal

Panther가 실행되는 Mac에서의 출력 값은 다음과 같다.

   Mac OS X
   Metal
   CDE/Motif

   The current look and feel is Mac OS X Aqua

J2SE 1.4.2에서는 GTK+ 2.0에 기반한 크로스 플랫폼 룩앤필도 존재한다. 크로스 플랫폼이 인스톨된 룩앤필의 리스트에 나타나지 않더라도, 이용 가능하다면 이를 인스톨할 수 있다. 크로스 플랫폼 룩앤필을 인스톨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메소드가 필요하다.

   private void installGTK() {
      try {
        String GTK =
          "com.sun.java.swing.plaf.gtk.GTKLookAndFeel";
        UIManager.setLookAndFeel(GTK);
        UIManager.installLookAndFeel("GTK", GTK);
      } catch (Exception e) {
        System.err.println("Could not install GTK");
      }
    }

GTK는 솔라리스나 Mac OS X와 같은 시스템에서 이용 가능하다. 윈도우에서는 "Could not install GTK" 과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될 것이다. GTK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스윙 기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자 한다면 커맨드 라인에서 룩앤필을 설정할 수도 있다. 다음은 룩앤필을 설정하는 커맨드 라인이다.

   java -Dswing.defaultlaf=
     com.sun.java.swing.plaf.gtk.GTKLookAndFeel 
     

이하의 프로그램 ChangingLaF는 라디오 버튼을 이용해서 룩앤필을 바꿀 수 있게 해준다. 만약 사용자의 시스템에서 GTK가 이용 가능하다면, 프로그램은 인스톨된 룩앤필의 리스트에 GTK를 추가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나서 프로그램은 각각의 룩앤필을 위해 라디오 버튼을 생성하게 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지정한 룩앤필로 바뀌게 된다. 프로그램은 이너클래스의 actionPerformed() 메소드에 대한 응답으로 이를 실행하게 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2개의 과정이 수행된다.

   UIManager.setLookAndFeel(getText());
   SwingUtilities.updateComponentTreeUI(
     ChangingLaF.this);

룩앤필은 선택된 라디오 버튼의 텍스트 라벨로 바뀐다. 프로그램은 루트에 주어진 컴포넌트를 이용해서 트리를 새로 그리기 위해 updateComponentTreeUI()를 호출한다. updateComponentTreeUI()JFrame의 인스턴스인 객체를 호출하게 되는데, 이 때 JFrame 은 클래스 이름 뒤에 this가 붙은 형태로 식별된다. 위의 예제에서는, outer 클래스가 ChangingLaF이기 때문에 포함된 인스턴스는 ChangingLaF.this로 식별된다. 변경 가능한 룩앤필 옵션을 갖는 JFrame을 생성하기 위한 전체 ChangingLaF 프로그램을 보자.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FileChooser;
   import javax.swing.JPanel;
   import javax.swing.UIManager;
   import javax.swing.JRadioButton;
   import javax.swing.ButtonGroup;
   import javax.swing.SwingUtilities;
   import javax.swing.UnsupportedLookAndFeelException;
   import java.awt.BorderLayout;
   import java.awt.GridLayout;
   import java.awt.event.ActionListener;
   import java.awt.event.ActionEvent;

   public class ChangingLaF extends JFrame {
      private static ButtonGroup group =
                                new ButtonGrou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ChangingLaF().getContentPane();
      }

      ChangingLaF() {
        JPanel myPanel = new JPanel();
        getContentPane().add(
          myPanel, BorderLayout.SOUTH);
        setLaFButtons(myPanel);
        getContentPane().add(new JFileChooser(),
          BorderLayout.CENTER);
        pack();
        setVisible(true);
      }

      private void setLaFButtons(JPanel choices) {
        installGTK();
        UIManager.LookAndFeelInfo[] laf =
          UIManager.getInstalledLookAndFeels();
        choices.setLayout(new GridLayout(laf.length, 1));
        for (int i = 0; i < laf.length; i++) {
          choices.add(new LaFButton(laf[i]));
        }
      }

      private void installGTK() {
        try {
          String GTK =
            "com.sun.java.swing.plaf.gtk.GTKLookAndFeel";
          UIManager.setLookAndFeel(GTK);
          UIManager.installLookAndFeel("GTK", GTK);
        } catch (Exception e) {
          System.err.println("Could not install GTK");
        }
      }

      private class LaFButton extends JRadioButton
        implements ActionListener {
        LaFButton(UIManager.LookAndFeelInfo laf) {
          super(laf.getClassName());
          group.add(this);
          addActionListener(this);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vent) {
         try {
           UIManager.setLookAndFeel(getText());
           SwingUtilities.updateComponentTreeUI(
             ChangingLaF.this);
           // call myFrame.pack() 
           // to resize frame for laf
         } catch (IllegalAccessException e) {
           // insert code to handle this exception
         } catch (UnsupportedLookAndFeelException e) {
           // insert code to handle this exception
         } catch (InstantiationException e) {
           // insert code to handle this exception
         } catch (ClassNotFoundException e) {
           // insert code to handle this exception
         }
       }
     }
   } 

ChangingLaF을 컴파일하고 실행해 보자. 플랫폼에 인스톨된 룩앤필을 쉽게 변경할 수가 있다. J2SE 1.4.2에서는 Windows XP 룩앤필도 적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룩앤필을 사용자정의하고자 할 때가 종종 있다. 시스템이나 사용자 텍스트의 폰트를 바꾸거나, 컴포넌트를 해당 회사의 마케팅 테마에 맞는 색으로 그려야 하는 경우가 있다. 자, 룩앤필을 사용자 정의하고, 윈도우에서는 GTK가 지원되지 않는 관계로 Metal 테마를 이용하자. 이 예에서 사용하고 있는 DefaultMetalTheme는 J2SE 1.5에서는 더 이상 디폴트값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javax.swing.plaf.metal 패키지내의 클래스들을 살펴보자. MetalLookAndFeel 클래스는 Metal의 자바 구현(Java Implementation)이다. 서브클래스 DefaultMetalTheme는 기초적인 폰트 조절과, 메뉴 아이템, 시스템, 사용자 입력, 윈도우 타이틀 등을 변경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는 또한 3개의 원색과 3개의 2차 색으로 구별되는 6가지 기본 색을 변경하기 위해서도 쓰인다. 다음 CustomTheme프로그램은 DefaultMetalTheme의 서브 클래스를 생성한다. 이 프로그램은 접근 메소드들의 리턴값을 변경함으로써 오버라이드되는 색을 설정하는데, 이는 흰색을 파란색으로, 검은색을 빨강색으로 대체한다. 프로그램은 MetalLookAndFeel 클래스내의 setCurrentTheme() 메소드를 이용해서 이러한 비표준 색 테마를 선택하게 된다.

   import javax.swing.JFrame;
   import javax.swing.JFileChooser;
   import javax.swing.plaf.metal.MetalLookAndFeel;
   import javax.swing.UIManager;
   import javax.swing.UnsupportedLookAndFeelException;
   import javax.swing.plaf.metal.MetalLookAndFeel;
   import javax.swing.plaf.metal.DefaultMetalTheme;
   import javax.swing.plaf.ColorUIResource;
   import java.awt.Color;

   public class CustomThe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UnsupportedLookAndFeelException{
        UIManager.setLookAndFeel(
          new MetalLookAndFeel());
        MetalLookAndFeel.setCurrentTheme(
          new CustomLaF());
        JFrame frame = new JFrame("Metal Theme");
        frame.getContentPane().add(new JFileChooser());
        frame.pack();
        frame.setVisible(true);
      }

      static class CustomLaF extends DefaultMetalTheme {
        protected ColorUIResource getPrimary1() {
          return new ColorUIResource(Color.MAGENTA);
        }

        public ColorUIResource getWhite() {
          return new ColorUIResource(Color.BLUE);
        }

        public ColorUIResource getBlack() {
          return new ColorUIResource(Color.RED);
        }

        public ColorUIResource getPrimaryControl() {
          return new ColorUIResource(Color.GREEN);
        }

        protected ColorUIResource getSecondary1() {
          return new ColorUIResource(Color.CYAN);
        }
      }
   }

변경된 테마를 보기 위해서는 Metal 룩앤필이 디폴트로 설정되었는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윈도우에서는 필수적으로 확인해 보아야 한다.) 다음과 같이 커맨드 라인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도 있다.

   java -Dswing.defaultlaf=
   javax.swing.plaf.metal.MetalLookAndFeel CustomTheme

스윙 룩앤필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자바 튜토리얼의 How to Set the Look and Feel를 참고하기 바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