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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빌더 함수정리

 

 1. 배열(Array) 처리 함수 

LowerBound : 지정한 배열의 하위 경계

UpperBound : 지정한 배열의 상위 경계

 

2. Bolb관련 함수 

Blob        : 텍스트 데이터를 Blob 데이터로 변환 또는 복사

BlobEdit   : PB가 지원하는 데이터를 Blob변수로 복사

BlobMid   : Blob 데이터 문자열에서 N번째 문자를 반환

Len         : 문자열의 길이

 

3. 데이터형 검사 및 변환 함수 

Char         : blob,정수,문자열을 문자로 바꿔서 반환

Dec          : 문자열의 내용을 십진수로 바꿔서 반환

Double      : 문자열의 내용을 Double로 바꿔서 반환

Integer      : 문자열의 내용을 정수로 바꿔서 반환

Long         : 문자열의 내용을 long으로 바꿔서 반환

Real         : 문자열의 내용을 실수로 바꿔서 반환

Date         :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읽은 DateTime값에서 Date부분만 빼온다.

DateTime   : Date나 Time을 DateTime 값으로 변환한다.

IsDate       : 지정한 문자열이 유효한 Date값을 지녔는지 검사한다.  

IsNull        : 넘어온 인자가 NULL인지 검사한다.

IsNumber   : 지정한 문자열이 숫자값을 지녔는지 검사한다.

IsTime       : 지정한 문자열이 유효한 Time값을 지녔는지 검사한다.

String        : 지정한 형식으로 문자열을 얻는다.

Time         :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읽은 DateTime값에서 Time부분만 빼온다.

 

4. 날짜,요일,시간 처리 함수 

Day               : 일자를 구한다(1에서 31 사이의 정수)

DayName       : 주간의 요일명을 구한다.

DayNumber    : 주간의 요일을 숫자로 표현한다.(예를들면 일요일은1, 목요일은 5)

DaysAfter       : 지정한 날짜에 n일전,후를 구한다.

Hour             : 주어진 시간의 시 값을 구한다.

Minute          : 주어진 시간의 분 값을 구한다.

Month           : 주어진 날짜의 월 값을 구한다.(1에서 12까지)

Now             : 클라이언트의 시스템 시간을 구한다.

RelativeDate  : 주어진 날짜를 기준으로 n일 후 날짜를 구한다.

RelativeTime  : 주어진 시간을 기준으로 n초 후 시간을 구한다.

Second         : 주어진 시간의 초 값을 구한다.

Today           : 클라이언트의 현재 날짜를 구한다.

Year             : 주어진 날짜의 년 값을 구한다.(1000에서 3000년까지임)

 

5.DDE클라이언트 함수 

CloseChannel        : OpenChannel함수로 열린 DDE서버 어플리케이션의 채널을 닫는다.

ExecRemote          : 서버 어플리케이션에게 명령 실행을 요구한다.

GetDataDDE          : 연결된 서버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새로운 데이터를 받아온다.

GetDataDDEOrigin  : 연결된 서버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원래의 데이터를 받아온다.

GetRemote            : 서버 어플리케이션에게 데이터를 요구한다.

OpenChannel        : DDE서버 어플리케이션을 연다.

RespondRemote     : 서버에게 명령 또는 데이터가 클라이언트에게 받아들여졌는지를 알려준.

SetRemote             : 서버 어플리케이션에게 지정한 값을 설정하도록 한다.

StartHotLink           :서버 어플리케이션과의 연결을 시작한다.

StopHotLink           : 서버 어플리케이션과의 연결을 종료한다.

 

6. DDE서버 함수 

GetCommandDDE           :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이 보낸 명령을 구한다.

GetCommandDDEOrigin   :어떤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이 명령을 보냈는지 구한다.

GetDataDDE                  :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이 보낸 데이터를 구한다.

GetDataDDEOrigin          :어떤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보냈는지 구한다.

RespondRemote            :클라이언트에게 명령 또는 데이터가 서버에게 받아들여졌는지를 알려준.

SetDataDDE                  : 클라이언트 어플리케이션에게 데이터를 보낸다.

StartServerDDE              :파워빌더를 서버로 동작하게 한다.

StopServerDDE              :파워빌더가 서버로 동작하는 것을 중지한다.

 

7. 파일처리 함수 

FileClose                  : 파일 닫기

FileDelete                 : 파일 삭제

FileExists                 : 파일 존재 유/무

FileLength                : 파일 길이

FileOpen                  : 파일 열기

FileRead                  : 파일 읽기

FileSeek                  : 파일 내 위치 이동

FileWrite                  : 파일에 쓰기

GetFileOpenName     : 파일 열기 공통 다이얼로그 열기

GetFileSaveName     : 파일 저장 공통 다이얼로그 열기

 

8. 라이브러리 함수 

LibraryCreate    : 라이브러리 생성

LibraryDelete    : 라이브러리 삭제

LibrarDirectory  : pb라이브러리 파일의 모든 오브젝트의 리스트를 구한다.

LibraryExport    : 라이브러리 파일의 모든 오브젝트를 Export한다.

Library Import    : 지정한 라이브러리 파일에서 오브젝트를 Import한다.

 

9.MAPI함수 

mailAddress                : 메일 메세지에 주소를 주거나 주소 리스트를 보여준다.

mailDELETEMessage   : 메일 메시지를 지운다.

mailGetMessages        : 메지시 id를 얻어온다.

mailHandle                  : 내부 메일 시스템 핸들을 얻어온다.

mailLogOff                   : 메세징 시스템과의 세션을 끊는다.

mailLogOn                   : 메세징 시스템과의 세션을 시작한다.

mailReadMessage        : 메일 메시지를 읽는다.

mailRecipientDetails      : 지정된 수취인의 주소 정보를 보여준다.

mailResolveRecipient    : 불분명한 수취인 명을 결정한다.

mailSaveMessage        : 사용자 수신함에 새로운 메시지를 생성하거나 기존에 있는 메시지를 대체한다.

mailSend                     : 메일 메시지를 보낸다.

 

10. 수치 처리 함수 

Abs              : 수치의 절대값을 얻는다.

Ceiling         : 지정한 수보다 크거나 같은 최소 정수를 구한다.

Cos             : 주어진 각도의 코사인 값을 구한다.

Exp              : e를 Number만큼 거듭제곱한 값을 구한다.(e=2.71828182845904)

Fact             : 계승값을 구한다. Number의 계승값은 1*2*3*...* Number이다.

Int                :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가장 가까운 정수로 변환한다.

Log              : 지정 숫자의 자연로그값을 구한다.

LogTen         : 지정한 숫자에 대해 밑이 10인 로그값을 구한다.

Max             : 두 수 중 큰 수를 구한다.

Min              : 두 수 중 작은 수를 구한다.

Mod             : 두 수를 나눈 나머지를 구한다.

Pi                 : 3.14159265358979를 구한다.

Rand            : 난수를 구한다.

Randomize    : 난수 발생기를 초기화한다.

Round          : 숫자를 지정한 자릿수로 반올림한다.

Sign             : 숫자의 부호를 결정한다. Number가 양수이면 1을 표시해주고 0이면 0, 음수이면 -1을 표시한다.

Sin               : 주어진 각도의 사인 값을 구한다.

Sqrt              : 양의 제곱근을 구한다.

Tan              : 주어진 각도의 탄젠트 값을 구한다.

Truncate       : 숫자의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변환한다.

 

 

11. 출력(Print)함수 

Print                  : 현재 글꼴로 문자열을 인쇄한다.

PrintBitmap         : 지정한 인쇄공간에 비트맵 이미지를 인쇄한다.

PrintCancel        : 인쇄를 취소한다.

PrintClose          : 현재 페이지를 프린터에 보내고 인쇄를 멈춘다.

PrintDefineFont    : 인쇄작업시 폰트를 정의한다. 파워빌더는 각각의 인쇄 작업에 대해 8가지 폰트를 제공한다.

PrintLine             : 지정한 위치에 지정한 굵기로 타원을 그린다.

PrintOpen           : 현재 페이지를 프린터에 보내고 새로운 페이지를 셋한다.

PrintOval            : 지정한 위치에 지정한 굵기로 타원을 그린다.

PrintPage           : 지정한 위치에 지정한 굵기로 둥근 모서리의 사각형을 그린다.

PrintRect            : 지정한 위치에 지정한 굵기로 사각형을 그린다.

PrintRouneRect   : 지정한 위치에 지정한 굵기로 둥근 모서리의 사각형을 그린다.

PrintSend           : 지정한 문자열을 프린터에게 보낸다.

PrintSetFont        : 현재 인쇄 작업에 대한 글꼴을 지정한다.

PrintSetSpacing  : 라인간 너비를 지정한다.

PrintSetup          : 프린터 설정 다이얼로그 박스를 부른다.

PrintText            : 지정한 위치에 지정한 문자를 인쇄한다.

PrintWidth          : 현재 글꼴에서 지정된 문자열의 너비를 구한다.

PrintX                : 커서의 X좌표를 구한다.

PtintY                : 커서의 Y좌표를 구한다.

 

 

 

12. 문자열 처리 함수 

Asc        : 문자열의 첫번째 문자의 ASCII값을 구한다.

Char       : 주어진 ASCII값에 해당하는 문자를 구한다.

Fill          : 지정한 문자를 반복시켜서 문자열을 만든다.

Left         : 문자열의 시작부터 지정한 수의 문자를 읽어온다.

LeftTrim   : 문자열의 시작에 있는 공백을 없앤다.

Len         : 문자열의 길이를 구한다.

Lower     : 주어진 문자열 내의 대문자를 소문자로 고친다.

Mid        : 주어진 문자열에서 시작 위치와 끝 위치를 지정해 문자열의 일정 부분만을 구한다.

Pos        : 다른 문자열에서 주어진 문자열의 위치를 찾는다.

Replace  : 문자열의 일부를 다른 문자열로 바꾼다.

Right       : 문자열의 끝에서 주어진 수의 문자를 얻어온다.

RightTrim  : 문자열의 끝에 있는 공백을 없앤다.

Space      : 지정한 길이로 공백 문자열을 얻는다.

Trim         : 문자열의 시작과 끝의 공백을 없앤다.

Upper      : 지정한 문자열 내의 소문자를 대문자로 고친다.

 

 

 

13. 시스템 및 환경 함수(System and Environment) 

Clipboard            : 윈도우의 클립보드의 내용을 얻는다.

GetApplication     : 현재 어플리케이션의 핸들을 구한다.

CommandParm    : 어플리케이션 실행시 지정된 파라미터가 있을 경우 그값을 구한다.

DoScript             : 애플 스크립트(AppleScript)를 실행한다.(매킨토시 버전에만 해당)

GetEnvironment   :시스템의 운영체제와 프로세서 등과 같은 정보를 얻는다.

Handle               : Window SDK함수를 부르기 위해 사용한다.

Post                   : 지정한 윈도우에 대한 메시지를 메시지 큐에 마지막에 삽입한다.

ProfileInt             : 지정한 프로파일에서 숫자값을 얻어온다.

ProgileString       :지정한 프로파일에서 문자열을 얻어온다.

Restart               : 모든 스크립트의 실행을 중지하고, 모든 윈도우를 닫으며 데이터베이스     Commit한후 연결을 끊고 다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킨다.

Run                   : 지정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킨다.

Send                 : 지정한 윈도우에 메시지를 순차적으로 보낸다.

SetProfileString   : 지정한 프로파일 값을 저장한다.

ShowHelp          : 윈도우 3.x에 있는 도움말(Help)파일을 읽어 파워빌더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

SignalError        : 어플리케이션 레벨에서의 시스템 에러를 발생한다.

Yield                : 반복문 안에서 다른 오브젝트나 어플리케이션의 메시지가 발생 됐는지를 체크할수 있게 한다.

 

 

 

14. 시간처리 함수 

CPU   : 현재 실행중인 PB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시작 시간부터 현재까지의 CPU시간을 구해준다.

Idle    : 사용자가 아무런 입력이 없이 지정한 시간이 흐르면 Idle이벤트 발생시킨다.

Timer  : 지정한 윈도우에 일정한 간격의 타이머를 지정하여 Timer이벤트를 발생시킨다.

 

 

 

15. 그밖의 함수 

Beep              : 정해진 시간(초단위)동안 경고음을 발생한다.

DBHandle        : DBMS의 핸들을 반환한다.

IsValid            : 지정한 윈도우가 열려있는지 검사한다.

KeyDown        : 사용자가 특정한 키를 눌렀는가 검사한다.

MessageBox   : 메시지 박스를 출력한다.

PixelsToUnits   : 픽셀(Pixel)을 PB의 Unit로 바꾼다.

RGB                : 특정 색상을 표현하는 Long형 값을 반환한다.

SetNull            : 변수의 유형에 상관없이 변수를 Null로 지정한다.

SetPointer        : 마우스 포인터를 지정한 모양으로 바꾼다.

TypeOf            : 오브젝트의 형을 결정한다. 예를들면 CheckBox, Picture, RadioButton 등이다.

UnitsToPixels   : PB의 Unit를 픽셀(Pixel)로 바꾼다.

 

 

1. UpperBound(배열명,{배열차원}) : 가끔 사용

   (1) 개념 : 배열의 가장높은 경계값을 알아낸다.

       Option으로 배열의 차원을 지정할 수 있으며 Default 차원은 1차원이다.

 

   (2) Return : integer(배열의 가장높은 경계값)

 

   (3) 예제

       가)

       integer li_number[7] , li_return

       li_return = UpperBound(li_number) // li_return 은 7이 된다.

       나)

       string ls_name[5,6] integer li_return

       li_return = UpperBound(ls_name,1) // li_return 은 5가 된다

       li_return = UpperBound(ls_name,2) // li_return 은 6이 된다

 

   (4) 메모 : 가변길이 선언 배열에서 ( ls_text[] )

   위의 함수를 사용하여 0이 Return되면 배열이 아직 현 메모리에 적재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5) 상대함수 : LowerBound()

 

 

2. IsDate(string) : 자주 사용

   (1) 개념 : 특정한 String이 정확한 Date인지를 확인한다.

 

   (2) Return : Boolean ( Date가 맞으면 True 아니면 False이다. )

 

   (3) 예제 boolean lb_check

       lb_check = IsDate("1996/05/22") // lb_check 는 True이다

       lb_check = IsDate("1996/00/22") // lb_check 는 False 이다

 

   (4) 메모 : 특정한 String등을 Date로 변환시키기 직전에 많이 사용한다.

 

   (5) 유사함수 : Isnull() , Isnumber() , Istime() , Isvalid()

 

 

3. Date(datetime) , : 자주사용 Date(string) , Date(year,month,day)

   (1) 개념 : datetime , string , 년월일의 integer값을 Date 변수타입으로 변환한

 

   (2) Return : Date ( Valid 한 Date가 아닐때는 1900-01-01을 Return한다 )

 

   (3) 예제 datetime ldt_this date ld_new

       ld_new = Date(ldt_this)

       IF ld_new = Date("1900-01-01") THEN

          Messagebox("ERROR",'정확한 일자가 아닙니다 !!')

          return

       END IF

       ld_new = Date("1996/08/15") ld_new = Date(1999,11,23)

 

   (4) 유사함수 : DateTime()

 

 

4. Control명.ClassName() : 가끔사용 ClassName(변수명)

   (1) 개념 : 특정한 Object의 Class명을 String으로 알아낸다.

 

   (2) Return : String ( Error 발생시에는 empty string "" 이 반환된다)

 

   (3) 예제

       가)

       string ls_name

       ls_name = Parent.ClassName()

       IF ls_name = "w_insa001u" THEN

          sle_1.text = ls_name

       END IF

 

       // 어떤 Object의 Dragdrop Event 에서

       string ls_name dragobject ldr_what

       ldr_what = DraggedObject() ls_name = ldr_what.ClassName()

       IF ls_name = 'em_delete' THEN

          ldr_what.Drag(end!) Messagebox("Drag Object",'Drag된 Object 는 '& + ls_name + '입니다')

       END IF

 

       나)

       long ll_qty string ls_class

       ls_class = ClassName(ll_qty) // ls_class 는 'long' 을 받아온다

       ls_class = ClassName(this) // ls_class 는 현 Object 의 Class 명칭을 받아 온다

 

5. Object명.PostEvent(event명) : 자주사용

   (1) 개념 : Script가 쓰여진 현 Event가 끝난뒤 특정 Object의 Event를 수행하게 한다.

       위의 function은 script가 쓰여진 위치에 관계없음으로 그 이후에 어떤 scrip 가 있다면        그것을 모두 수행한후에 실행된다.

 

   (2) Return : Boolean (성공하면 true , event가 없거나 script가 없으면 false)

 

   (3) 예제

       cb_close.PostEvent(clicked!) // object에 기본적으로 있는 event일때

       cb_close.PostEvent("ue_keydown") // User가 정의한 event일때

 

6. Object명.TriggerEvent(event명) : 매우 자주사용

   (1) 개념 : 현 Event에서 어떤 특정Object의 특정Event를 즉각적 수행하고 돌아온.

       Script가 쓰여진 위치가 중요하다

 

   (2) Return : Boolean (성공하면 true , event가 없거나 script가 없으면 false)

 

   (3) 예제

       cb_check.TriggerEvent(clicked!) // object에 기본적으로 있는 event일때

       cb_check.TriggerEvent("ue_check") // User가 정의한 event일때

 

   (4) 메모 : 어떤 Event의 Script를 수행한다는 면에서는 Postevent와 Triggerevent는 동일하며    두 이벤트 중 어떤것을 써야할지의 선택기준은 현재의 Event가 수행되고 난 뒤 어떤 Event를 이어서 수행시키느냐 (Postevent) , 즉각적으로 어떤 Event를 수행하느냐 (Triggerevent) 의 차이이다.

 

로맨스님 블로그에서 퍼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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