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을 솔라리스에서 해야 하는 이유
솔라리스/개발자코너 2008/03/11 10:49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개발자 에디션 (SXDE), 은 분기별로 배포되는 썬의 차세대 솔라리스입니다. 이 버전은 개발자들에게 특수한 기능, 하위 호환성 보장, 양질의 개발 툴, 손쉬운 다운 로드 방법, 및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순서

소개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개발자 에디션
솔라리스OS: 운영체제와 커뮤니티
솔라리스의 특수한 기능
개발 툴
어플리케이션 지원: 웹 어플리케이션 스택
멀티플랫폼 지원
하위 호환성 보장
성정하고 있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
GNOME 과 자바 GNOME 바인딩
돋보이는 배치
가상화
메모리 배치 최적화 (MPO)
향상된 쓰레드
저렴한 관리 비용
솔라리스의 미래
See Also

소개


솔라리스 살펴보기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개발자 에디션 (SXDE)
SXDE 설치하기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개발자 에디션 FAQs
솔라리스 개발자 센터
솔라리스 툴
솔라리스 다운로드 옵션
OpenSolaris.org

솔라리스 운영체제 (솔라리스 OS) 는 강력하고 안정적인 환경과 더불어 리눅스에서 볼 수 있는 현대화된 인스톨러를 통해서 갈끔하고 직관적인 설치 경험을 안겨 줍니다. 솔라리스는 무료이고 오픈된 UNIX 운영체제로 x86 과 SPARC 용 두가지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천백만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지금까지 가입했고 200만이상의 CPU 에서 상용 라이센스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썬 솔라리스10 은 최근에 InfoWorld 의 2008년 의 기술상을 가장 혁신적인 서버 OS 라는 평가를 들으며 수상했습니다. InfoWorld 는 "어떠한 서버 운영체제도 솔라리스 보다 더 다양한 요구조건을 만족하거나 환상적인 기술들을 뽐낼 수 없었다" 라고 평했습니다.

솔라리스는 단 하나의 소스 코드 베이스가 존재 합니다. 그러므로 동일한 기능을 모든 플랫폼상에서 제공합니다. 개발자는 솔라리스 운영체제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최적화 함으로써 썬, HP, IBM, 그리도 Dell 등의 선도 벤더들의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개발자 에디션


개발자들에게 특히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개발자 에디션 이 중요한 이유는 일단 무료이고 분기별로 배포되는 썬의 차세대 솔라리스로써 오픈솔라리스의 홈이며 개발자의 협력의 장소인 OpenSolaris.org 의 코드 저장소의 소스를 이용해 빌드 되었다는 것입니다. SXDE 는 솔라리스10 에는 포함되지 않는 많은 신기술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x86 플랫폼을 위한 SXDE 배포판은 솔라리스 어플리케이션, 자바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웹2.0을 개발하기 위한 최신 툴, 기술 및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들은 다운로드, DVD 주문, 혹은 SXDE 가 미리 설정된 VMWare 가상 머신 등을 통해서 무료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랩탑에서의 개발환경을 지원하기위해 각 배포판마다 무선랜 지원을 위한 새로운 드라이버들을 추가 하였습니다. 9/07 배포판은 중요한 전원 관리 기능인 Enhanced Intel SppedStep Technology (EIST) 을 지원합니다. 1/08 배포판은 EIST 를 향상시켰으며 인텔4965 802.11agn 을 위한 드라이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에게 더 편리한 설치 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썬은 SXDE 를 위한 설치 및 설정 지원을 솔라리스10 서비스 지원 추가비용 없이 추가하였습니다.

SPARC 시스템을 이용하는 개발자는 최신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커뮤니티 에디션 빌드 (DVD) 혹은 (CD) 를 통해서 동일한 기능을 얻으실 수 있고 SPARC 개발자를 위한 툴은 2월 중순까지 번들 되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후의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개발자 에디션은 x86 과 SPARC 모두의 지원을 포함할 것입니다.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개발자 에디션의 VMWare 또한 제공 됩니다.


솔라리스OS: 운영체제와 커뮤니티


InfoWorld 수상

썬 솔라리스10 과 ZFS 파일 시스템이 최근에 InfoWorld 의 2008 올해의 기술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썬 솔라리스10 은 플랫폼들 중에서 가장 혁신적인 서버 OS 라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InfoWorld 는 말하기를 "어떠한 서버 운영체제도 솔라리스 보다 더 다양한 요구조건을 만족하거나 환상적인 기술들을 뽐낼 수 없었다. 2008 년 올해의 기술상을 수상한 ZFS 파일 시스템부터 시작하여 DTrace 라는 최고의 OS 분석 툴이 지원되고 레드햇 리눅스 바이너리를 실행할 수 있는 솔라리스 컨테이너를 통한 네이티브, 빌트인 가상화(현재 어떠한 OS 도 번들하고 있지 못한) 등. 현시대의 서버 운영체제중 가장 혁신적인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덧붙여 ZFS 파일 시스템은 최고의 파일 시스템 상을 수상했습니다. InfoWorld 는 ZFS 의 혁신을 칭찬했습니다: "썬의 ZFS 수준의 혁신이 매일 매일 컴퓨터 산업에서 일어 나는 것은 아니다. ZFS 의 유연함과 확장성은 현시대의 어떠한 파일 시스템또 훌쩍 뛰어 넘는다. 지속적인 IT 과학의 발전이 발전이 현 상태를 간단히 제곱으로 뛰어 넘어 버렸다. ZFS 는 현재까지의 모든 룰을 깨버리고 놀랍게도 뛰어나고 잘 구현된 솔루션이다."

솔라리스 OS 는 오픈솔라리스 소스 코드, 개발자 커뮤니티 그리고 웹사이트로 구성되어 있는 오픈솔라리스 프로젝트와 혼동되서는 안됩니다. 두가지 모두 썬에 의해 지원되고 있지만 오픈솔라리스는 개발자 커뮤니티에 의해 운영되는 개발 프로젝트 입니다.

솔라리스의 향후 버전은 오픈솔라리스 프로젝트에 의해 개발된 기술들에 기반을 둘 것입니다. 둘다 무료 바이너리 다운로드 형태로 제공되고 썬은 서비스 패키지와 정기 업데이트를 둘 모두를 위해 제공 합니다.

솔라리스는 개발자들에게 여러가지 장점을 제공합니다:

특수한 기능들: DTrace, 솔라리스 존, 향상된 IP 스택, ZFS 등등.
썬 스튜디오 컴파일러와 넷빈즈IDE 를 통한 양질의 개발툴 제공.
웹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솔라리스, 아파치, MySQL, Ruby, PHP), 넷빈즈 IDE 6, JRuby, PHP preview 플러그인, Perl, Python, Ruby, JavaDB, PostgreSQL 과 아파치 1.x, 아파치 2.x 를 포함하는 5천개 어플리케이션 지원.
Mercurial 플러그인 지원 이 넷빈즈 IDE 6.0 에서 사용 가능함.
새로운 개발자들을 장려하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에 의해 지원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소스코드는 OSI-승인된 CDDL 하에서 사용 가능.
썬의 바이너리 장기간 하위 호환성 약속 그리고 소스 코드 와 툴들. 썬 스튜디오 12 소프트웨어 는 고성능 컴파일러와 툴을 제공하고, SPARC 플랫폼, x86/x64 플랫폼의 솔라리스와 리눅스를 위한 최적화된 C, C++,포트란 컴파일러를 제공하고, 또한 최신의 멀티-코어 시스템과 소스, 메모리 그리고 쓰레드 디버깅등을 지원하며 하위버전의 오브젝트 파일과 호환되는 컴파일러와 링커 제공.
900개 이상의 x86 과 SPARC 플랫폼을 지원하는 멀티 플랫폼 지원.
레드햇 리눅스 보다 관리, 배치 및 저렴한 지원비용.
문서.
향상된 GNOME-기반 데스크탑.
돋보이는 배치:
SPARC 과 AMD/Intel 아키텍쳐 지원
가상화
솔라리스 확장성
진보된 쓰레드 및 스케줄링
메모리 배치 최적화 (MPO)

솔라리스의 특수한 기능


2005년 초기에 발표된 솔라리스10은 600개 이상의 신기술을 포함하고 있었고 이후 업데이트 버전과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프로그램을 통해서 더 많은 것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들 중 상당 수는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볼 수 없는 것들인데 대표적으로 솔라리스 동적 트레이스(DTrace), 솔라리스 컨테이너, 자가 예측 치료, 솔라리스 ZFS, 솔라리스 트러스티드 익스텐션 그리고 로지컬 도메인(LDoms) 가 바로 그것입니다.

DTrace 는 솔라리스10에서 소개된 디버깅 툴로 기존의 디버깅 툴로는 잡아내기 어려운 시스템의 문제를 디버그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툴은 개발자가 웹2.0에서는 매우 흔한 멀티 레이어 스포트웨어 스택(서로 다른 수많은 레이어가 존재 하는데 이것은 자바 스크립트, 자바, C/C++ 같은 서로 다른 언어로 구현되어 있음) 을 넘나다는 디버깅을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멀티레이어에 대한 가시성은 기존의 디버깅툴로는 불가능 합니다. DTrace 의 경량성은 개발자가 프로덕션 서버에서 어플리케이션의 디버그 버전 없이도 어플리케이션을 조사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커스텀 probe 가 Firefox 같은 데스크탑의 중요 어플리케이션들에 추가 되어서 Firefox 내에서 자바 스크립트 코드에 DTrace 의 힘을 이용할 수 있고 Firefox 자체도 튜닝 할 수 있습니다.

DTrace 는 커맨드 라이브러리 libdtrace 에 의해 동작하고 이 라이브러리는 커널 내의 다양한 "DTrace provider" 에 대한 진입 포인트를 가지고 있고 이러한 "DTrace provider" 는 몇몇 커널 시스템의 논리적인 뷰를 제공 합니다. 솔라리스10은 거의 4만개 이상의 probe 를 솔라리스 커널 내에서 제공 합니다. DTrace 도구는 필요에 따라 끄거나 킬 수 있고 끈 상태로는 어떠한 오버헤드도 일으키지 않습니다. 커스텀 probe 를 만들기 위해 쿼리들이 조합될 수 있습니다.

ZFS 는 128비트이고, 예술의 경지의 파일 시스템으로, 엔드-투-엔드의 오류 검사 및 보정, 간단한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 그리고 가상적으로 스토리지 용량에 제한이 없습니다. ZFS 는 InfoWorld 에 의해 2008년 최고의 파일 시스템 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솔라리스 존 은 개발자가 머신을 서로에게 독립적인 여러개의 가상 머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솔라리스 존은 솔라리스 내에서 파티션된 가상 OS 환경 입니다. 각 존은 독립된 가상 서버로 싱글 머신처럼 독잡하게 됩니다. 존은 기본적인 단위로써 운영체제의 리소스 관리 설비 와 같이 사용되면 솔라리스 컨테이너로 불립니다. 많은 개발자들은 "존" 과 "컨테이너" 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은 존을 독립적이고 보안이 강화된 운영체제 환경으로 다루고 있으며 개발자가 서로 다른 존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함으로써 각각의 어플리케이션을 독립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운영체제 리소스의 중앙 집중적인 관리가 이루어 집니다.

자가 예측 치료 기능은 솔라리스10을 위해 만들어 졌으며 하드웨어 및 어플리케이션 오류 상황을 자동으로 진단하고 고립화 시키고 복구 시킵니다. 결과적으로 비지니스-크리티컬 한 어플리케이션과 기본적인 시스템 서비스들이 소프트웨어 오류, 주요 하드웨어 컴포넌트의 오류 또한 소프트웨어의 잘못된 설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등으로 부터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고 계속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2007년 10월 자바 기술의 아버지인 제임스 고슬링은 그의 솔라리스에 관한 감격에 대해 블로깅 한 적이 있습니다: "솔라리스에는 멋진 기능들이 너무 많습니다. 저는 존과 ZFS 에 완전히 중독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렙탑에서 ZFS 를 이용해 디스크를 관리합니다. 이후에 랩탑의 디스크를 USB 로 곧바로 미러링 합니다."


개발 툴


솔라리스는 개발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할 모든 환경과 호환되는 통합되고 바로사용이 가능한 툴을 제공합니다. SXDE 를 통해서 최신 개발자 툴이 자동적으로 운영체제와 함께 설치 됩니다.

개발자 툴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썬 스튜디오 12 12/07 소프트웨어 는 고성능 컴파일러와 툴을 제공하고, SPARC 플랫폼, x86/x64 플랫폼의 솔라리스와 리눅스를 위한 최적화된 C, C++,포트란 컴파일러를 제공하고, 또한 최신의 멀티-코어 시스템과 소스, 메모리 그리고 쓰레드 디버깅등을 지원합니다.
Project D-Light 는 시스템의 동작을 분석할 수 있는 몇가지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D-Light 는 현재 솔라리스10에서만 실행되며 DTrace 활성화된 최소 6이상의 JRE 가 필요 합니다) 프로젝트 D-Light 는 복잡한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의 프로파일링을 퍼포먼스 병목현상을 가시적으로 보여주고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스택상의 리소스 병목현상에 대해 개발자들이 접근 할 수 있도록 도와 줌으로써 어플리케이션과 시스템 환경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아주 간단한 드래그앤드롭 인터페이스로 되어 있고 DTrace 를 포함한 최신의 프로파일링 기술들의 확장 라이브러리를 제공 합니다.
넷빈즈 IDE 6 는 개발자가 크로스 플랫폼 자바 데스크탑, 엔터프라이즈, Ruby on Rails, JRuby, PHP 등의 지원을 포함하는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는 모든 툴들을 제공합니다.
자바 플랫폼 Standard Edition 6 (Java SE) 은 개발자가 임베디드 및 실시간 환경 등을 포함한 데스크탑과 서버에서의 자바 어플리케이션 생성과 배치를 가능하도록 합니다. 자바 SE6 는 웹서비스 개발등에 필요한 클래스들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자바 플랫폼 Enterprise Edition (Java EE) 의 기반입니다.

어플리케이션 지원: 웹 어플리케이션 스택


SXDE 의 일부로 제공되는 웹 어플리케이션 스택은 널리 사용되는 오픈 소스 어플리케이션들이 솔라리스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 것은 가장 대중적인 어플리케이션(아파치, PHP, MySQL, Ruby 등) 이 미리 설정되어 사용이 가능하며 컨트롤 패널을 통해서 빠르고 쉽게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멀티플랫폼 지원


솔라리스10은 랩탑에서 데스크탑 그리고 SPARC 과 x64/x86 등의 모든 시스템에서 실행 됩니다. 랩탑과 데스크탑에서 완벽히 통합된 썬 자바 데스크탑 시스템을 통해서 솔라리스10은 파워 유저와 개발자들이 고급 기능들과 작업 생성에 가치를 줄 수 있는 개발자 툴들의 장점들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하위 호환성 보장

하위 호환성 보장은 상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유지보스는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와 연관된 가장 큰 비용이기 때문입니다. 썬은 하위 호환성 보장은 벤더들의 소프트웨어가 한 버전의 솔라리스에서 빌드된 것이 그대로 다른 버전에서도 올바르게 동작하도록 보장합니다.

이것이 다른 운영체제와 확연하게 비교 되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컴포넌트의 비호환적인 변경 -- 예를 들어 라이브러리들 -- 이 어플리케이션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만들어지는 것들과 비교 됩니다. 결과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은 고장나고 유지 보수 비용이 증가 함으로써 어플리케이션 벤더와 사용자들에게 좌절을 안겨다 줄 것입니다.


성장하고 있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


2006년 11월 과 2007년 11월 사이에 OpenSolaris.org 의 가입자는 2만명에서 8만명으로 늘었습니다. 오픈 솔라리스 프로젝트 이상으로 오픈솔라리스는 커뮤니티 이며 협동을 위한 웹 사이트 입니다. 솔라리스 소스 코드, 다운로드, 개발자 툴, 메일링 리스트, 유저 그룹, 이벤트 정보, 그리고 그 이상의 것들이 opensolaris.org 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오픈솔라리스 기술은 SPARC 과 x86 플랫폼을 위한 단일 소스 코드 베이스로써 모든 플랫폼에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GNOME 과 자바 GNOME 바인딩


GNOME 은 개발자들이 필요에 맞는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현대적인 데스크탑을 제공합니다.

GNOME 커뮤니티는 좀 더 많은 개발자들을 끌어 들이기 위해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을 C 로 개발하는 것에 대한 대안이 필요함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GNOME 데스크탑의 95 퍼센트 이상이 C 로 쓰여졌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썬 스튜디오 소프트웨어, 넷빈즈와 C/C++ 모듈, 그리고 이클립스를 통해서 그들의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을 C 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자바 GNOME 바인딩 은 GNOME 과 GTK+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떄 필요한 핵심 라이브러리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인딩은 하부 플랫폼의 C API 를 자바SE 에서 제공하는 JNI 를 통해 자바 API 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바인딩은 솔라리스 패키지 셋의 형태로 제공되며 다음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API jars: 자바 API 를 제공하고 자바 GNOME API 를 import 하도록 한다
API libraries: JNI 네이티브 C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여 자바 API 가 호출할 수 있도록 한다
도움말: API 소스 jar 파일들에 대한 설명을 제공함으로써 code 자동 완성 및 소스 브라우징을 IDE 에서 가능하도록 한다
API Javadoc: API 에 대한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제공한다
자바 GNOME 바인딩은 Glade-기반의 GNOME/GTK+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친숙한 개발자들에게 이러한 타입의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을 자바 언어로 대치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합니다. 자바 GNOME 커뮤니티는 바인딩의 자동 생성이 가능하도록하는 재디자인 작업중에 있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서 하부 GNMOE 플랫폼과 Cairo 네이티브 라이브러리에 대한 거의 100% 의 지원을 제공하게 될 것이고 GNOME 플랫폼의 차후버전과도 계속해서 동기되도록 해 줄 것입니다.

이와 덧붙여서 새로운 GNOME DevHelp 는 gtk-doc 과 네이티브한 작업을 통해서 개발자들이 GNOME API 문서를 브라우징 하고 검색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돋보이는 배치


솔라리스는 배치의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솔라리스는 SPARC 기반의 시스템에서 운용되든 x64/x86 시스템에서 운용되든 동일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솔라리스의 모듈화된 아키텍처는 커널을 재빌드 할 필요 없이 드라이버들이 동적으로 로딩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커널 자체는 단일 프로세서와 멀티프로세서 환경을 지원하고 대부분 자체적으로 튜닝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대용량의 배치 환경에서 단일화되고 최적화되고 강력하게 보안이 강화된 환경을 제공 합니다.

이러한 효율적인 작업은 임베디드 시스템 혹은 컴퓨팅 팜에서도 마찬 가지 입니다. 솔라리스는 그러므로 텔레커뮤니케이션, 스토리지, 네트워크 보안, 병원 그리고 정부 공공 같은 분야에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가능한 모든 PC 의 설정 (랩탑, 데스크탑, 워크스테이션, 블레이드, 랙마운트 서버, x64/x86 기반의 8-way 서버를 포함한) 에서도 매우 적당합니다.

SXDE 를 이용해 개발된 어플리케이션은 Solaris Ready Test Suite 을 이용해 솔라리스10 API 를 사용하는지 검사함으로써 솔라리스에서 테스트되고 사용될 수 있습니다. 덧붙여서 배치 전에 솔라리스10 서버에서 파이널 빌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가상화

솔라리스에 포함된 가상화 기능은 배치를 좀 더 간편하고 유연하도록 해줍니다. 썬은 가상화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현존하는 모든 기술들을 제공하고 미래의 가상화를 위한 혁신적인 최신 기술을 제공합니다.


메모리 배치 최적화 (MPO)


솔라리스10은 메모리 배치 최적화(Memory Placement Optimization:MPO) 를 통해서 서버의 물리적 메모리의 배치를 향상시킴으로써 퍼포먼스 향상을 이룩했습니다. MPO 를 통해서 솔라리스10은 메모리를 그것에 접근하는 프로세서와 최대한 가깝게 위치시키는 동시에 시스템에서 충분히 밸런스를 이룰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TPC-H 런타임이 획기적으로 감소하였고 TPC-C 퍼포먼스가 향상되었고 다수의 고성능 컴퓨팅(HPC) 어플리케이션의 실행시간이 반으로 단축되었습니다.


향상된 쓰레드


최근의 몇몇 솔라리스 배포판에서 쓰레드 라이브러리는 멀티쓰레드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향상되었습니다. 솔라리스9 부터 썬은 기존의 'MxN' 구현을 대체하는 최적으로 튜닝되고 테스트된 '1:1' 모델을 채용하였습니다. 하부의 쓰레드 구현을 단순화 함으로써 어플리케이션은 재컴파일 없이 엄청난 퍼포먼스 향상과 안정성의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솔라리스10에서는 쓰레드 로컬 스토리지(TLS) 가 추가되었고 스토리지 퍼포먼스의 단순화 및 퍼포먼스 향상을 꾀했습니다. 새로운 쓰레드 모델과 최신 자바 가상 머신(JVM) 기술의 조합은 SPECjbb2000 퍼포먼스의 비약적인 향상을 가져 왔습니다.


저렴한 관리 비용


많은 개발자들이 고유의 소프트웨어 환경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솔라리스10은 레드햇 리눅스에 비해 20% 이상의 소유비용 이득이 있음이 Crimson 컨설팅 그룹의 새로운 연구결과 에 의해 밝혀 졌습니다. 이 연구는 썬에 의해 스폰서 되었고 솔라리스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배치 경험이 없는 연구 참여자를 선별하여 독립적이고 분석적인 평가를 통해 디자인되고 실행 되었습니다.


솔라리스의 미래


솔라리스 와 SXDE 는 개발자들에게 특별한 기능,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손쉬운 다운로드 방법, 복수플랫폼 지원, 그리고 오픈 소스 커뮤니티 경험, 보장되는 하위 호환성 보장, 우월한 배치방법 및 관리 비용의 절감을 가져다 줍니다. 직접 사용해 보면 모든 것이 명확해 질 것입니다.

썬과 번영하고 있는 오픈 소스 커뮤니티의 강력한 지원을 통해서 미래는 매우 밝을 것입니다.


추가자료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개발자 에디션 (SXDE)
솔라리스 익스프레스 개발자 에디션 FAQs
솔라리스 개발자 센터
솔라리스 다운로드 옵션
OpenSolaris.org
SXDE 설치하기

저자에 관하여

Janice J. Heiss 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필자진중 한명으로 자바 기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글의 영문 원본은
http://developers.sun.com/solaris/articles/whydeveloponsolaris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1,754,330 / Today : 10 / Yesterday : 20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