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T분야에 종사하면서 요즘 더욱 관심을 갖게 되는것은 스마트폰 관련 일것이다.
앱,앱스토어,안드로이드 마켓,아이폰,태블릿,안드로이드,HTML5 등등..
IT분야 종사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많은 수의 앱을 사용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슈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개발자들도 이런 흐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관련 스킬 습득에 동분서주 하고 있다.
단지 트랜드만을 쫒는 경우가 많고 새로운 이슈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는 것은 아닌지하는 생각이든다.
주위를 둘러보면 모바일 앱 그리고 HTML5 에 대한 이슈에만 촛점을 맞추고 기술습득에 열을 올리는듯 하다.
이번에 조직내에서 스터디 그룹을 형성하면서 몇가지 분야로 나눠지게 되었는데
대부분 아이폰 앱개발, 안드로이드 앱개발, HTML5 정도로 스터디 그룹이 형성되었다.
본인은 웹앱쪽으로 좀 더 관심이 갖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 지인에게 의견을 나누었지만
앱도 아닌 웹앱이라고 하니 단순히 HTML5를 통해 뿌려지는 웹만을 생각하는지 의견 충돌이 생겼다.
 
왜 구다(본인)는 웹앱에 관심을 가지는가 자료를 정리하여 지인에게 다시 의견을 제시할 생각이다.

일단 이번에 ZDNet에 나온 칼럼의 링크를 걸어본다.
http://www.webdesignerwall.com/trends/47-amazing-css3-animation-demos/

구다는 현재 SI업체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짧은 경험과 부족한 실력 그리고 좁은 소견을 갖고 있다. OTL
현재 SI에서도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를 겨냥한 차세대 프로젝트가 한창이다.
이에 아이폰용, 안드로이드용 등 각 플랫폼별로 개발에 한창인데 웹앱을 통한 프로젝트는 아직 없는듯 하다.

웹 기술이 현재 어느 정도까지 발전했는지 한번 관심을 가져보자.
기존의 웹사이트에 사용되는 웹 기술 정도로 생각한다면 아래 데모 사이트를 둘러보라.
HTML5, CSS3, javascript 에 주목하라~

HTML5 makes web standalone application
http://www.hongkiat.com/blog/48-excellent-html5-demos/

CSS3 gives rich user experiences
http://www.webdesignerwall.com/trends/47-amazing-css3-animation-demos/

SVG
http://svg-wow.org/



자바스크립트의 비약적인 성능의 발전이 있기에 웹앱의 발전이 가능한것이다.
위 링크에 있는 데모들은 자바스크립트로 구현된것들이다.

단지 자바스크립트나 HTML5로 모바일 분야에서 발전 가능성을 점치기엔 부족한면이 있다.
모바일에서 웹앱의 핵심요소는 모바일 브라우저가 있기에 가능하다.

012


아래 모바일 브라우져를 통해 성능측정을 해보도록 하자.
Html5test.com

이제는 모바일 브라우져가 새로운 웹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현재 모바일 브라우져는 Webkit이라는 오픈소스에 기반을 둔 브라우져 들이며
이 Webkit 프로젝트에 관여하는 주요 업체들이 바로 현재 모바일 시장을 주도하는 Apple,Google,Nokia,RIM
http://trac.webkit.org/wiki/WebKit%20Team   <== 이 링크에 프로젝트 참여 인원의 소속들을 보도록 하자.

왜 이들 회사들이 브라우져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도록 하자.
유투브에서 더이상 IE6를 지원하지 않기로 하고  HTML5 로 전환한다는 뉴스들을 본적이 있을것이다.
http://techcrunch.com/2009/07/14/youtube-will-be-next-to-kiss-ie6-support-goodbye/
http://techcrunch.com/2010/01/20/youtube-html5/

구글 애플이 HTML5 와 모바일 브라우져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그들의 사업전략에 기반한 투자로 볼수 있을 것이다. 흐름에 맞춰 나가는 것이 아니라
투자를 통해 그들의 수익구조를 창출하기 위해 기술을 리드해 나가는 것이다. ㅎㄷㄷ

스마트폰 -> 태블릿PC -> 티비
아이폰 -> 아이패드 -> 애플TV
넥서스 -> 구글태블릿 -> 구글TV

이것들도 다 앱이 주류를 이루지 않겠느냐? 라고 할수도 있다. 본인도 전문가가 아니기에...
애플과 구글은 향후 가전기기 쪽으로 사업을 확충하려는 전략적 방법이라는 전망이다.
현재는 앱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그렇다고 웹앱에 이들의 움직임이 부진하느냐?
https://chrome.google.com/webstore
http://www.apple.com/webapps/

이것들이 왜?? 웹앱은 CrossPlatform을 지양한다는 것이 맹점이 되겠다.
모든 가전기기등에 향후 모바일 브라우져가 포함될것이다. 이 시장을 리드해 나가기 위한 투자인 것이다.

웹의 가능성은 디바이스의 경계가 없고 플랫폼에 경계가 없는 것이다. 
각 기기들의 특성에 얽매이지 않고 하나의 컨텐츠로 여러개의 디바이스 플랫폼에서 사용가능하다는 것..
앱을 개발하면서 디바이들의 특성에 따라 하나의 컨텐츠를 따로 개발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것이다.
웹앱은 그런 문제가 없다.  흔히 발생하는 앱의 screen size 로 인한 문제 고민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현재 흐름만을 보고 무작정따라 가기 보다는 향후 흐름이라던가 가능성에 대해 고찰할 필요도 있을것 같다.
본인은 짧은 식견으로 웹앱이라는 것이 있다라는 것을 알고 그에 대한 글을 포스팅 한것이다.
주어들은 것들 자료들을 정리하여 글을 작성한 것이기에 식견 넓으신 개발자 분들의 질타(?)는 정중히 거부!
부족한 식견으로 IT트렌드에 대한 빠삭한 지식을 갖고 있다고 자부하는(?) 분들에게 웹앱에 대한 이야기를
슬며시 꺼내어 보려다가 트렌드에 대한 무지를 들먹이며 깔끔하게 무시당한 경험이 있기에 정중히 거부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때문에 IT트렌드를 들먹이며 최신동향에만 촉각을 곤두세우는 뛰어난(?) 능력자들이 넘 많네요.
오랫만에 포스팅을 하면서 글을 잘 써보려고 하다보니 엄청난 집중력이 요구되네요..ㅋㅋ OTL
깔끔하게 잘 써서 올리고 싶었지만 집중력 저하로 난잡한 글이 되엇을듯 합니다.

+ Recent posts